DeFi란 무엇인가?
DeFi 개념
DeFi(Decentralized Finance)는 탈중앙화된 금융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는 금융서비스입니다. 기존의 금융서비스와 다르게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며, 중앙 기관 없이 탈중앙화된 환경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총칭합니다.
DeFi(디파이)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전통적인 금융서비스와 비교하는 것입니다.
물론 DeFi를 기존의 금융서비스와 비교하기에 한계는 존재합니다. DeFi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탄생하였기 때문에 단순히 과거의 금융서비스와 비교하는 것으로는 DeFi를 온전히 이해하는 데는 부족함이 있으므로 DeFi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DeFi 역사
디파이를 조금 더 이해하기 위해서 DeFi의 역사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DeFi의 역사는 비트코인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최초의 디파이가 바로 비트코인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비트코인을 사용함으로써 디지털자산을 개인의 권한으로 소유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 세계 어느 곳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앞서 본 표에 있는 자금 사용에 대한 권한, 조회, 범위 및 시간 투명성의 특징들이 모두 비트코인으로 인해 생겨난 것입니다. 어떠한 중개인도 없이 신뢰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원장에 개인의 권한으로 기록하는 비트코인의 특징을 발전시킨 것이 이더리움입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 조금 더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비트코인이 DeFi의 시초라면, 이더리움으로 인해 본격적으로 DeFi가 기존 금융서비스와 유사한 형태 그리고 조금 더 발전하여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준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비트코인은 디지털자산을 소유·관리·지불·전송할 수 있는데 기여했습니다. 그리고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기본적인 기능 위에 디지털자산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할 수 있게 해준 것입니다. 이더리움으로 인해 예금, 대출, 거래소, 파생상품 등의 금융서비스를 탈중앙화된 환경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그래밍에 의해 자율적으로 운용하고, 사용자들이 직접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DeFi 서비스가 탄생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