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 vs. CeFi
DeFi가 탈중앙화된 금융 서비스라면 CeFi는 중앙화되어 있는 금융 서비스입니다. 디지털자산을 거래하기 위해 업비트와 같은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을 떠올리시면 CeFi 개념을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DeFi와 CeFi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자금 사용의 권한
DeFi는 모든 자산의 권리를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에게 100% 부여하며 이용에 따른 책임도 부여합니다. 즉, 어떠한 외부 환경에 상관없이 이용자 스스로 자금을 관리하고 다양한 위기 상황 속 스스로 결정하여 자금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 CeFi는 자산의 권리를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앙 서비스에 위탁하게 됩니다. 따라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신뢰할 수 있다면 이용자는 안심하고 자산을 맡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킹 등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이용자의 자금에 대한 통제권을 완전히 상실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리스크 관리
DeFi의 경우 해당 서비스 코드에 결함이 발생할 경우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CeFi는 결함이 발생할 경우 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신속하게 대처 방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는 DeFi에 비해 CeFi가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이용 측면
DeFi는 이용자가 어느 정도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IT 기기를 익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CeFi는 누군가 대신 어느 정도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이용자 측면에서는 CeFi가 더 이용하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금 송금
국내 송금의 경우 CeFi가 유리하지만, 국제 송금의 경우 DeFi를 통해 빠르고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투명성
DeFi의 경우 서비스 코드와 모든 자금의 내역이 공개되어 있지만 해당 DeF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투명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반면 CeFi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내용이 다 공개되어 있지는 않지만 CeF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경우 재무제표를 포함한 대부분의 내용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DeF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비해 투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험성
DeFi는 디지털자산의 활용도를 높여주고,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이용합니다. 반면, CeFi의 경우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 서비스하기 때문에 디지털자산의 활용도 및 수익률 측면이 DeFi 보다 낮을 수 있지만 DeFi 서비스에 비해 높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