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팅랩] 블록체인으로 월드컵을 즐기는 방법

중급7분 소요2022-11-25

세계 최대의 축제, 월드컵

각본 없는 드라마라 불리는 스포츠. 보는 것만으로도 전율을 선사하는 완벽한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그중 월드컵은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콘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도쿄 올림픽이 30.5억 명,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20.1억 명의 시청자 수를 기록했는데요, 2018년 러시아 월드컵은 총 35.6억 명이 시청했다고 합니다. 이번 카타르 월드컵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펼쳐지는 가장 큰 글로벌 행사로 더 많은 시청자 수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축제가 되어버린 월드컵을 즐기는데 재미를 더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함께 모여 좋아하는 팀이나 선수를 응원하고, 먹거리 또는 가벼운 음주를 더하거나 내기를 통해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통해 월드컵을 즐기는 방법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선수와 명장면을 NFT로 수집

가장 대표적으로 NFT 기반의 카드 수집 게임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미 예전부터 유행하던 실물카드 수집 게임이 블록체인으로 옮겨간 형태입니다. 경기에서 활약한 선수들이나 경기 중 나온 명장면 등을 대체 불가능한 토큰, NFT(Non Fungible Token)로 수집하고 매매하는 게임입니다. 기존에 NBA, MLB 등에서 활약 중인 선수들을 수집하는 NFT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요, 상세한 내용은 기존에 다뤘던 아래의 포스팅 자료를 읽어봐 주시면 됩니다.

스포츠에서의 NFT 활용


이번 월드컵에서는 알고랜드(Algorand)가 FIFA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월드컵의 명장면을 피파플러스 콜렉트(FIFA+ Collect)에서 NFT로 발행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번 카타르 월드컵의 하이라이트뿐만 아니라 역대 월드컵의 명장면도 NFT로 발행되어 판매됩니다.

<출처: 피파 홈페이지>


2. 직접 구단 운영에 의견을 더하는 팬 토큰

카타르 월드컵이 개막하면서 팬 토큰 분야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팬 토큰은 보유자에게 클럽의 정책이나 상품 디자인, 특정한 보상 및 투표, 멤버십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자산입니다. 팬 토큰을 보유하는 것만으로 팀을 지지하는 것을 의미하고, 혜택을 누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구단의 입장에서는 팬 토큰을 통하여 구단 운영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습니다. 팬 토큰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소셜 커뮤니티 발전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프랑스의 파리 생제르맹은 팬 토큰 기반의 투표를 통해 주장 완장에 새겨질 메시지와 경기장 락커룸의 응원 문구, FIFA22 게임의 파리 생제르맹 커버 디자인을 결정했습니다. 또한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 리오넬 메시를 영입할 때 상당량의 팬 토큰을 지급했다고 합니다. 파리 생제르망 이외에도 잉글랜드의 맨체스터 시티, 스페인의 FC바르셀로나, 이탈리아의 라치오 등 전 세계의 40여 개 구단이 팬 토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스페인, 포르투갈 등 월드컵 우승에 도전하는 국가들의 팬 토큰도 발행된 상태로 이들의 경기 결과에 따라 팬 토큰의 가격도 변동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블록체인 기반의 스포츠 베팅

월드컵과 같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있을 때 우승팀을 예측하는 뉴스들을 보면 도박사들의 예상이나 각 팀별 우승 배당 등이 발표되기도 합니다. 스포츠 도박이라고 하면 불법 사이트를 통한 내기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의 스포츠 토토처럼 합법적으로 게임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베팅 게임도 등장했는데요, 월드컵 기간에 맞춰 11월 17일에 오픈한 벳덱스(BetDEX)가 대표적입니다.

<출처: 스포츠 베팅 거래소인 벳덱스 사이트 캡쳐 © 블록체인월드>


벳덱스는 월드컵 경기에 베팅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을 계획으로 유럽,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 다양한 지역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월드컵 기간 이후에는 각 리그의 축구 경기와 테니스, 크리켓 등에서도 베팅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블록체인과 함께하는 월드컵

앞서 예로 든 알고랜드나 크립토닷컴(Crypto.com)은 이번 카타르 월드컵의 스폰서로 공식 계약을 맺고 대회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이 단순한 투자의 수단을 넘어 다양한 활용성에도 주목받는 기회가 되길 희망합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땀 흘리며 고생한 우리나라 선수들의 선전도 함께 기원합니다.

<출처: 피파 공식 SNS>

커넥팅랩. 현경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