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란 무엇인가?
EOS는 스마트 컨트랙트 작성과 디앱(DApp) 개발을 지원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1. 확장성 : 빠른 초당거래처리량(TPS)
블록체인 업계의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확장성(scalability) 이슈로 이용자가 많이 몰렸을 때 트래픽을 얼마나 많이 감당할 수 있느냐입니다. 확장성에 중요한 요소로는 초당거래처리량(TPS, Transaction Per Second)이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대표적인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비트코인은 통상 4~5 TPS, 이더리움은 최대 20~30 TPS를 처리합니다. 기존 결제 네트워크인 VISA는 1,667 TPS, 페이팔은 193 TPS를 평균적으로 처리합니다. 하지만 EOS 메인넷은 평균 4,000 TPS를 감당하고 있으며, 최대 10,000~24,000 TPS까지 처리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자가 적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전 세계의 사람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이 되려면 초당거래처리량(TPS)이 높여야 합니다. 블록체인은 특정 누군가가 공공의 정보를 공공의 합의에 반해 임의로 조작하거나 왜곡할 수 없도록 참여자 모두가 같은 장부의 사본을 실시간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같은 장부의 사본을 유지하며 거래를 검증하는 참여자(노드)가 많으면 많을수록 보안성은 높아지겠지만 속도는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EOS의 경우 DPoS라는 합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거래를 검증할 노드의 숫자를 21개로 줄여 확장성을 높였다고 하는데요. 혹자는 이를 두고 속도를 위해 블록체인의 핵심 가치인 탈중앙성을 훼손했다고 비판한다고도 합니다.
2. 사람들이 읽고 외울 수 있는 계정명
기존 블록체인과 다르게 EOS는 사람들이 읽고 외울 수 있는 계정명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알파벳 A-Z 및 숫자 1-5를 조합, 12글자 범위 내에서 원하는 대로 주소를 만들 수 있도록 하여 사람이 주소를 읽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하네요.
3. 유연한 권한관리 시스템 및 다중서명
<출처 : bloks.io>
EOS는 강력한 사용자 권한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EOS 계정은 다중서명* 및 키 별 가중치를 자유자재로 유연하게 설정하여 하나의 블록체인 계정의 권한을 여러 사람들이 서로 다른 권한을 부여받아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다중 서명 : 권한을 수행하기 위해 다수의 참여자가 서명에 참여하는 것을 뜻함
4. 읽을 수 있고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
스마트 컨트랙트는 사전에 협의한 내용을 미리 프로그래밍하고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자동으로 계약 내용이 실행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스마트 컨트랙트는 개발자가 아닌 이상 일반 유저들이 내용을 쉽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OS는 리카르디언 컨트랙트를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리카르디언 컨트랙트란 프로그래밍 코드를 일반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언어로 표시하기 위한 표준 규약입니다. 이를 통해 EOS는 인간과 프로그램 모두가 쉽게 읽을 수 있고 발생할 수 있는 계약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당사자들이 명확하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와 EOS 스마트 컨트랙트의 차이 (출처: 노드원)
기존 스마트컨트랙트는 코드 배포시 변경 또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신뢰성 측면에서 이점이 있지만 스마트 컨트랙트의 업그레이드나 약점을 뒤늦게 발견한 경우 후속조치가 어렵습니다. 반면 EOS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변경 및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특정 개발자가 임의로 코드를 변경하는 경우 위험할 수 있지만 다중 서명 기능을 통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게 설정한 경우 이러한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안내 : 해당 콘텐츠는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