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위험성
투자를 할 때 위험이란 투자금을 잃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투자와 트레이딩과 관련된 위험에는 어떤 유형들이 있을까요? 다양한 유형의 투자 위험이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시장 가격의 변동과 관련됩니다. 대표적으로 시장 위험, 유동성 위험, 신용 위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 시장 위험(market risk)
시장 위험은 자산 가격의 변동성과 관련된 위험으로 자산이나 부채의 가치가 금리, 환율 등의 변동에 의하여 변동하게 될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은 직·간접적인 시장 위험을 마주합니다. 직접적인 시장 위험은 자산 가격의 부정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투자자가 직접적으로 입게 되는 손실을 의미합니다. 이에 반해 간접적인 시장 위험은 이차적이거나 부차적인 위험을 의미합니다.
시장 위험 관리의 첫 걸음은 투자하고 있는 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때 얼마나 손해를 볼 것인지 고려하는 것입니다. 이후 시장 움직임에 대응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결정하는 전략을 세웁니다.
2) 유동성 위험(liquidity risk)
유동성 위험은 가격이 급변할 때 투자자나 트레이더들이 특정 자산을 재빨리 구매하거나 판매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거래량이 많고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에서는 자산의 매수와 매도가 원활하게 이뤄집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적고 유동성이 풍부하지 않은 시장에서는 거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므로, 자산을 훨씬 낮은 가격에 판매해야 하거나 높은 가격에 매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3) 신용 위험(credit risk)
신용 위험은 채무자의 채무 불이행으로 채권자가 돈을 잃을 수 있는 위험을 말합니다.
보다 넓은 관점에서 한 국가의 신용 위험이 지나친 수준으로 커질 경우 경제 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08년 경제 위기가 이런 상황에 해당합니다.
*2008년 경제 위기는 미국의 금융 시장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파급 된 대규모의 금융 위기 사태를 통틀어 이르는 말로, 1929년의 경제 대공황에 버금가는 세계적 수준의 경제적 혼란을 초래했었다.
기타 위험
이외 투자할 경우 고려할 위험은 무엇이 있을까요? 운영 위험과 규정 준수 위험, 연계적 위험 등이 있습니다.
운영 위험은 내부 공정, 시스템, 절차의 실패로 발생하는 재정적 손실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실패는 보통 직원의 우발적인 실수나 내부적 사기 행각에 의해 발생합니다. 운영 위험을 줄이기 위해 모든 회사는 주기적인 안전 감사를 진행하고 건강한 절차를 도입하고 효과적인 내부 관리를 시행해야 합니다.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직원들이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 자금으로 거래를 진행하는 사고가 발생하고는 하는데요. 이러한 유형의 행동을 로그 트레이딩이라 하며 해당 회사에 상당한 재정적 손실을 초래합니다. 한편 운영상의 실패는 지진과 뇌우, 또 다른 자연재해처럼 회사 운영에 영향을 주는 외부 사건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규정 준수 위험은 회사나 기관이 관할 법과 규정을 따르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손해와 관련됩니다. 이러한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자금 세탁 방지(AML)와 고객 알기 제도(KYC)와 같은 특별한 절차를 시행합니다.
연계적 위험은 특정 사건이 한 시장이나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과 관련됩니다. 예를 들어 2008년 리먼 브러더스의 몰락은 미국에 심각한 경제 위기를 초래했으며 결국 여러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도미노를 연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연계적 위험은 동종 업계에 있는 기업들이 강력한 상관 관계로 입증됩니다. 리먼 브러더스 회사가 미국 금융 시스템 전부와 깊게 연관되어 있지 않았더라면 파산이 끼치는 영향은 훨씬 적었을 것입니다.
투자 시 위험을 완전히 피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트레이더나 투자자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어떤 식으로든 이러한 위험을 줄이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금융 위험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위험 관리 전략을 만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