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자산 오입금은 무엇이고 왜 발생하나요?
오입금이란?
오입금이란 이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수신자 또는 지갑 주소로 잘못 이체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자산의 경우 지갑 주소가 복잡하고 '복사-붙여넣기' 기능을 이용하여 주소를 입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입금과 관련된 이슈가 많은 상황입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오입급 사례는 다른 거래소나 고객 지갑에서 업비트로 디지털 자산을 이체할 때 잘못된 수신 주소로 이체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다른 거래소에 보유 중인 라이트코인을 출금하여 업비트로 입금하는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정상적인 입금을 위해서는 업비트에서 발급한 본인의 라이트코인 수신 주소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실수로 잘못된 주소를 입력한 후 이체를 진행하면 다른 거래소의 라이트코인의 잔고는 출금을 요청한 만큼 줄어들지만 업비트의 라이트코인 잔고는 늘어나지 않습니다.
이체 전에 주소를 확인할 수 없나요?
디지털 자산 블록체인에는 수신 주소 이외에 예금주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없다는 특성 때문에 잘못된 주소인지 미리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체를 완료하기 전 잘못된 주소인지 미리 확인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업비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 주소의 형식이 정상적인 주소 형식과 명백히 다른 경우는 이체가 거절됩니다.
하나, 다른 사람의 주소를 입력한 경우
둘, 주소 형식이 같은 다른 종류의 디지털 자산의 주소를 입력한 경우
(예를 들어 라이트코인 주소 대신 비트코인 주소를 입력한 경우)
셋, 입력한 주소에 오타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등
그래도 업비트 시스템 내에 남아 있는 것 아닌가요?
디지털 자산이 특정 주소로 이체되었다면 전송한 디지털 자산은 해당 주소에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소의 디지털 자산 잔고 및 이체내역은 블록체인 상의 기록을 이용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전 세계에 공유되는 시스템이므로 누구나 해당 기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업비트가 운영하는 거래소와 별개로 존재하는 네트워크이므로 업비트를 비롯한 그 누구도 블록체인 상에 기록된 내용을 임의로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오직 해당 주소의 소유자임을 인증한 사람만이 해당 주소의 디지털 자산 잔고를 다른 주소로 이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비트에서 발급된 적이 없는 지갑 주소로 디지털 자산이 이체된 경우 업비트에서 임의로 해당 주소의 디지털 자산 잔고를 다른 주소로 이체할 수 없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업비트가 위 주소의 소유자임을 인증하거나 주소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절대로 복구가 불가능한가요?
업비트에서 발급된 적이 없는 주소에 이체된 디지털 자산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업비트 시스템과 별개의 존재인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업비트 시스템 내에서의 작업만으로는 복구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각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특성에 따라 별도의 우회적인 복구 방법을 시도해야 하며 일부의 경우에만 복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업비트에서도 복구 여부를 장담해드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