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의 기술적 이해 - 2편
ERC 1155
ERC-1155는 비교적 최근에 개선된 이더리움 표준안으로 ERC-20과 ERC-721의 각 특징을 조합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거래소 없이도 서로 다른 코인의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Atomic Swap 기술을 사용하여 ERC-20과 ERC-721에 비해 적은 트랜잭션을 통한 자산 교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중전송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송 가스 요금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IPFS
NFT의 원본 디지털 콘텐츠, 생성자의 정보, 데이터가 저장된 인터넷 정보 등의 데이터는 블록체인이 아닌 외부 저장매체에 보관됩니다. 블록체인에 직접 저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럴 경우 높은 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이때 외부 저장매체로 IPFS 등 분산형 저장매체를 주로 이용합니다. 중앙 집중형 저장매체에 저장을 할 수도 있지만 이는 해킹이나 관리 부주의로 데이터 원본이 훼손될 수 있는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IPFS(Inter-Planetary File System)는 분산형 파일 시스템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인터넷으로 공유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말합니다.
원본 데이터의 내용을 변환한 해시값을 이용해 전 세계 여러 컴퓨터에 분산 저장된 콘텐츠를 찾아 데이터를 조각조각으로 잘게 나눠서 빠른 속도로 가져온 후 하나로 합쳐서 보여주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IPFS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일 조각을 동시에 여러 컴퓨터 노드로부터 가져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기존 대역폭 비용을 6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2) 데이터 공유방식이 단일 서버가 아닌 모든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P2P 방식의 탈중앙화 방식이다.
3) NFT에 사용되는 메타데이터(생성자 정보, NFT 미디어 데이터의 설명 등)를 안전한 공간에 기록할 수 있다.
4) 데이터 미러링을 위한 백업과 버전 관리 시스템인 깃(Git)이 제공돼 데이터가 임의로 소멸되지 않는다.
5) 탈중앙화 스토리지 특성상 중간자가 없어 사용자에게 데이터에 대한 컨트롤 권한이 부여되므로 검열이나 데이터 유실 위험성이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