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자산 기본적 분석 - 1편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선 올바른 자산과 적절한 매매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투자자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방법은 크게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과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이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은 투자 자산의 내재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들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 투자라면 기업에 영향을 주는 거시경제 변수와 개별 기업의 실적 등이 있다면 디지털자산 투자에서 기본적 분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분석해야 합니다.
백서(white paper)
백서란 디지털자산 프로젝트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기술 문서입니다.
1) 진행하는 프로젝트
가장 중요한 사항이며 만약 투자자가 백서를 읽고서도 프로젝트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프로젝트가 지나치게 유행을 앞서 많은 지식이 필요한 경우 나머지는 실질적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없는 경우입니다. 만약 후자에 해당한다면 프로젝트에 투자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포럼에서 읽은 내용과 상관없이 백서를 읽고 프로젝트를 이해하지 못했다면 투자를 미루는 것이 현명합니다.
2) 작동 방법
원하는 프로젝트를 찾았다면 백서를 통해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봐야 합니다. 프로젝트가 제시하는 목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분명한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프로젝트 정당성
현실에서 이 프로젝트를 통한 기술을 사용할 것이며 지금의 기술보다 좋은지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이미 다른 사람이 동일한 프로젝트를 하고 있진 않은 지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업계에서는 수백 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있으며 유사한 프로젝트가 많기 때문입니다.
4) 블록체인이 꼭 필요한가
모든 프로젝트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될 필요는 없습니다. 일부 디지털자산 프로젝트는 자본 조달을 위해 블록체인이라는 트렌드를 남용하고 있습니다. 즉, 자금 조달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회사를 코인 공개상장(ICO)으로 회사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왜 솔루션에 블록체인이 필요한 지 혹은 디지털자산 생성 및 일부 스마트 계약 관리를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하는지 등을 판단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팀
디지털자산 네트워크 뒤에 특정 팀이 있는 경우 구성원의 실적 기록을 통해 해당 팀이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팀이 없다면 개발자 커뮤니티를 살펴보면서 프로젝트에 공개 깃허브가 있는 경우는 기여자 수와 활동량을 확인 해봅니다.
초기 자금 분배 상황
자금이 처음에 어떻게 분배되었는지는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요소입니다. ICO(initial coin offering) 또는 IEO(initial exchange offering)를 통해 이루어졌는지 아니면 설립자가 사전 채굴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었는지 알아두어야 합니다. ICO 또는 IEO를 이용했다면 백서는 설립자와 팀을 위해 보관되는 금액과 투자자가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설명할 필요가 있으며 설립자가 사전 채굴(블록체인 네트워크 개설 이전의 채굴)을 통해 수익을 얻는 경우라면 채굴 내역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요소를 살펴야 하는 이유는 투자의 위험성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수의 인원이 대부분의 디지털자산을 소유한다면 해당 인원들이 결국 시장을 조작할 수 있으므로 위험한 투자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