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NFT 작품 만들어 보기

2022-01-27

그림, 음악, 비디오 등을 넘어 트위터 메시지, 방귀 소리 등 각종 디지털 자료들이 NFT화되고 있습니다. NF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NFT 작품을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나만의 NFT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할까요?



1) 작품 준비하기

먼저 NFT 형태로 판매하고 싶은 작품을 선택하고 이미지 형태의 파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저작권을 침해하는 이미지는 NFT로 만들어 판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이용해 NFT를 발행·판매하는 경우 작품 도용, 저작권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마켓플레이스 선택하기

NFT로 만들고 싶은 이미지 파일을 준비했다면 이제 NFT를 발행하고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선택해야 겠죠? 현재 다양한 국내 외 마켓플레이스에서 NFT를 판매할 수 있는데요. 각 플랫폼 마다 거래 단위, 수수료, 등록 방법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마켓플레이스의 경우 오픈씨는 이더리움(ETH)을 이용하여 거래수수료를 지불하지만 라리블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만든 토큰(거버넌스 토큰)인 RARI를 사용합니다. 



3) 지갑 연동하기

원하는 마켓플레이스를 선택했다면 본인의 디지털 자산 지갑과 연동이 필요합니다. NFT 거래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인데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서 NFT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더리움 토큰(ETH)을 담을 수 있는 디지털 자산 지갑이 필요합니다. 

 

내 작품을 NFT로 등록해 판매하기 위해서는 이 디지털 파일이 유일한 원본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하기도 하고 거래를 하기 위해 마켓플레이스에 작품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수수료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지갑 연동이 필수입니다. 



4) 작품 업로드하기

연동된 지갑에 디지털 자산을 입금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마켓플레이스에 작품을 올려봐야 겠죠? 작품을 올리기 전 먼저 내가 제작할 NFT의 기본 구성요소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때, 작품의 이름이나 설명, 작품 판매 시 로열티 비율, 해당 작품 시리즈 몇 개를 발행할 것인지 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 마켓플레이스에 따라 저작자 이름과 창작일, 저작권 양도 여부 등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