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팅 앱을 악용한 금융사기
2022-02-03
A씨는 데이팅 앱을 통해 친분을 쌓게 된 B씨로부터 가상자산에 투자하지 않겠냐는 권유를 받았습니다. 조심스러워하는 A씨에게 B씨는 소액으로 거래를 하게 하고 인출까지 할 수 있는 것을 증명시켜준 후 고액의 투자를 유도하였는데요. 이후 어느 정도 수익이 실현되어 현금을 인출하려고 하니 '소득세'를 납부해야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주의하세요!
최근 데이팅 앱을 통해 금전을 편취하는 신종범죄가 세계 각국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허위계정을 개설하여 이성 타깃에게 접근 후 가상자산 투자 등으로 인해 수익을 올렸다고 인증을 하고 금융전문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고 있다고 안심시키며 투자를 유도한다고 하는데요. 최초 투자 시에는 일부 수익을 실현시켜 신뢰감을 형성하여 더 큰 투자를 유도한다고 합니다. 이후 현금 인출 요청 시 위의 사례처럼 소득세나 수수료 등을 지급해야 한다며 추가 피해를 야기시킨다고 합니다.
이같은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범죄자들이 불편하다는 등의 핑계로 다른 채팅 앱 이용을 유도한다 하더라도 모티터링이 가능한 앱을 통해 대화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런 온라인 사기가 성행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금전 송금 시 항상 유의하며 낯선 사람이 개인정보를 요구한다면 의심하시길 바랍니다.
원금과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리딩방 사기
다음 글개발자가 한순간에 잠적하는 러그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