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C-20의 정의와 기능

고급4분 소요2021-12-14

ERC는 무엇일까?

ERC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EIP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EIP(Ethereum Improvement Proposal)는 ‘이더리움 개선 제안’이라는 뜻으로 이더리움 커뮤니티에 정보를 제공하거나 프로세스 또는 환경에 대한 새로운 기능을 설명하는 설계 문서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이러한 EIP 뒤에 숫자가 붙는데요. EIP-1이면 첫 번째 제안서, EIP-2이면 두 번째 제안서입니다. 이중 EIP-1은 EIP의 Workflow를 정의하며 Standard Track, Informational, Meta 3개의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StandardTrack에 ERC가 포함된 것으로, 애플리케이션 수준의 스마트 컨트랙트 등과 같은 기준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ERC는 무엇일까요?

 

ERC(Ethereum Request for Comment)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행되는 토큰(token)의 표준을 뜻합니다. 즉, ERC는 EIPs에서 관리하는 공식 프로토콜로,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애플리케이션과 컨트랙트를 보다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규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토큰(Token) : 메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내의 기본적인 규약을 지키면서 해당 네트워크 내에서 이전되는 디지털자산

 


스마트 컨트랙트의 표준 ‘ERC-20’

ERC-20은 ERC의 20번째 요청사항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개발자인 파비안 보글스텔러(fabian Vogelsteller)과 비탈릭 부테린(Vitalic Buterin)에 의해 2015년 11월에 제안되었습니다. ERC-20은 토큰을 구현하기 위한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스마트 컨트랙트에 사용되는 기술 표준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유통되는 토큰의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ERC-20은 많은 디지털자산 프로젝트의 ICO 표준입니다. ERC-20은 이더리움 토큰에 대한 공통 규칙 목록을 정의하여 개발자가 토큰 간의 상호 작용을 예측할 수 있으며 주소 간 토큰을 전송하는 방법과 토큰 내의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ERC-20은 개발자들이 작업하기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또한 ERC-20은 토큰 간 호환성이 높습니다. ERC-20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에서 발행된 토큰이 이더리움 통화인 이더(ETH)와 호환성을 충족하기 위해 규정하고 있는 프로그램밍 기준입니다. 이러한 ERC-20 기준에 맞춰 DApp을 설계한 후 토큰을 발행하면 이더와 쉽게 교환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지갑에 자유롭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ERC-20은 어떤 기능이 있나요?

ERC-20에는 다음과 같이 이더리움 토큰이 준수해야 하는 6개의 규칙과 2개의 이벤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