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C-20의 장단점
ERC-20 토큰도 채굴할 수 있을까?
채굴(mining)은 거래내역을 기록한 블록 생성에 기여하고, 그 보상으로 디지털 자산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디지털 자산인 비트코인의 경우 채굴을 통한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ERC-20 토큰은 채굴을 할 수 없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여 토큰을 생성합니다. 이때, 새로운 ERC-20 토큰이 생성되는 것을 주조되었다(minted)고 말합니다. minted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배포 시 사전에 정의된 양의 토큰을 발행하기 위해 constructor에서 한 번만 호출됩니다. 따라서 추가 토큰을 발행하려면 mint와 같은 새로운 공개 메소드를 도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메소드는 오직 권한이 있는 사용자만이 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ERC-20의 장점
1) 대체가능성
ERC-20 토큰은 다른 토큰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대체가능이란 동등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더 작은 단위로 쪼개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통화로써 활용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ERC-20은 상호호환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ERC-20 기반 토큰은 동일한 이더리움 지갑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많은 DApp에서 자체 생태계 토큰을 ERC-20 기반으로 발행하고 있으며,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서 상호호환이 가능합니다.
2) 유연성
유연성은 ERC-20 토큰의 가장 큰 장점으로, ERC-20 특정한 개발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적합한 부가적인 기능을 구현하고, 다양한 변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ERC-20은 예술작품이나 부동산 소유권 증명 등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3) 대중성
대표적인 이더리움 토큰의 표준인 ERC-20은 활용성, 상호운용성 측면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발행된 디지털자산의 90% 가량이 ERC-20 토큰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ERC-20의 단점
1) 확장성
현재 이더리움은 확장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최근 DeFi 서비스들의 성장은 이더리움 네트워크 내에서 많은 트랜잭션(transaction)을 발생시키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과부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이더리움의 가격이 상승할수록 트랜잭션의 승인 비용이 상승하여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자들에게 금전적 부담을 가중시키기도 합니다. 이는 ERC-20 토큰 사용 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에 이더리움 커뮤니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더리움 2.0으로 통합하였고, 다양한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스캠
ERC-20은 누구나 편리하게 토큰을 생성할 수 있는 대중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누구나 쉽게 토큰을 발행할 수 있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별다른 기능이 부여되어 있지 않은 ERC-20 기반 토큰을 발행하는 데에는 몇 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ERC-20 토큰에 투자하고자 할 때, 주의 깊게 분석하여 투자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