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도미넌스란?

초급5분 소요2025-12-02

오래된 디지털 자산 투자자들과 대화를 나누다보면,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빠져야 알트코인 상승장이 온다"는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도대체 뭐길래 알트코인 상승장을 결정한다고 하는 것일까요. 


많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의지해 '알트코인 갈아타기'를 단행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비트코인 도미넌스(Bitcoin Dominance)는 '비트코인의 시장 지배력'이라는 뜻입니다.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 대비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을 말하죠.


계산 방법은 간단합니다.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을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을 나누고 100을 곱하는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가령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이 10조달러인데,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5조 달러라면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50%가 됩니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코인들을 말합니다. 그래서 이들의 비율은 항상 제로섬(zero-sum) 관계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증가하면, 알트코인 도미넌스는 감소합니다. 반대로 알트코인 도미넌스가 증가하면,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감소하죠. 


그렇다면 어떤 때 알트코인 도미넌스가 증가할까요? 시장 투자자들이 비트코인보다 알트코인의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때, 많은 매수가 알트코인으로 몰리면서 알트코인 도미넌스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시장의 돈이 비트코인으로 쏠리고 있는지(안전 선호), 아니면 알트코인으로 퍼지고 있는지(위험 선호)를 보여주는 가장 직관적이면서 강력한 지표로 작용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로 읽는 시장의 상황


최근 10년여 동안의 디지털 자산 가격 데이터를 살펴보면, 이 시장에는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강력한 순환매 패턴이 나타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로 해석하면 다음과 같은 흐름입니다. 


현상 : 비트코인 가격 상승 + 비트코인 도미넌스 상승↑

상황 : 하락장이나 상승장 초입

투자자 심리 : '알트코인은 불안하다, 비트코인을 살래'

특징: 비트코인 가격은 많이 오르고 알트코인은 제자리거나 오히려 하락함


현상 : 비트코인 가격 횡보 + 비트코인 도미넌스 하락↓

상황 : 알트코인 상승장 직전

투자자 심리 : '비트코인은 너무 비싸졌으니 이제 덜 오른 저시총 알트코인을 매수해볼까?'

특징 : 비트코인 상승으로 인한 이익 실현 자금이 알트코인으로 쏟아져 들어오며 순차적으로 알트코인 상승장이 시작됨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역사적 패턴에 따르면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60%~70% 근처에 도달하면 다시 낮아지면서 알트코인 상승장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비트코인으로 축적된 부가 일종의 낙수효과(trickle down effect)를 발생시키며 알트코인으로 이동하는 것이죠. 오래된 디지털자산 투자자들이 이때가 되면 서서히 비트코인 비중을 줄이고 알트코인을 눈여겨보는 이유입니다. 


(위험)하락장에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떨어진다면?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상승장에서는 더 높은 이익 실현 타이밍을 확인하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반대로 하락장에서는 폭락을 피하는 경보기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만약 비트코인 가격이 경향적으로 하락하는데, 비트코인 도미넌스도 함께 하락하고 있다면 알트코인 현금화를 고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에서 이미 비트코인이 지지력을 잃고 있는데, 알트코인은 가격에 거품이 낀 상태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본 콘텐츠에 나오는 모든 내용은 디지털자산 관련 동향을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투자 권유나 특정 디지털 자산의 매수·매도를 추천하는 목적이 아닙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판단의 근거로 사용될 수 없으며, 이 자료를 이용한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